허리통증증상과 치료
허리는 인간에게 있어서 몸을 지탱해 주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허리가 아프면 몸을 움직이기도 어렵고 무거운 것을 들거나 이동이 불편해 많은 생활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허리 통증의 초기 증상과 원인들을 잘 파악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허리 통증을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현대인들의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허리가 아프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으므로 방치할 경우에는 오랫동안 많은 통증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허리통증의 원인
갑자기 허리를 구부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허리가 아프다면 허리 근육의 갑작스러운 통증의 위치나 지속 시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의 주요 원인으로는 관절 질환이나 디스크 탈출등 골격에 문제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에 가장 흔한 원인 중에 하나는 무리한 신체활동을 통해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척추는 32개에서 34 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세를 똑바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는 우리 몸에 체중을 지탱하게 하는 기둥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잘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허리 통증의 주요 원인으로는 또한 근육에 과도한 활동으로 허리에 있는 근육과 인대가 손상이 되는 경우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근골격계 통증들은 만성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그 원인을 잘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디스크 탈출로 인한 통증은 보통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말합니다. 추간판 디스크가 돌출되어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를 말하고 있습니다. 추간판이 돌출되므로 많은 통증을 느낄 수가 있으며, 심하면 다리 쪽으로 내려가게 되는 통증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잘못된 자세를 갖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허리 통증에 주요한 원인으로는 척추관 협착증이 있습니다. 이것은 척추관이 좁아져서 신경을 압박하므로 나이가 들어 갈수록 노화에 의한 것으로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허리에 계속적인 통증과 함께 다리 저림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고 관절염 또한 나이가 들수록 나타나는 현상 중에 하나입니다.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 습관이나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드는 행동들은 자제해야 하며 운동 부족도 허리 통증에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허리 척추와 근육에 부담이 되지 않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통증의 증상
허리 통증의 증상은 허리가 아픈 원인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때로는 통증에 증상이 없을 수도 있고, 오랜 시간 지속 돼 어떤 통증으로 인해 아픈 부위를 누르면 아픈 현상들도 있을 수가 있습니다.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려고 할 때 허리가 아프거나 일어날 때도 허리가 아파서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허리 통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또한 허리 통증 때문에 서 있을 수 없을 정도가 된다면 허리뿐만 아니라 다리까지도 아플 수 있다는 것입니다. 허리 통증은 갑자기 통증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고 계속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허리 통증이 심해지면 엉덩이나 허벅지 다리까지 옮겨 가는 경우들도 있으니 주의가 더욱 필요한 것입니다. 갑자기 허리를 움직일 수 없게 되거나 경직되는 현상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근육 경직 현상으로 허리를 구부리거나 돌리는 동작에 있어서 힘든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들은 일상생활에 많은 어려움과 불편함을 줄 수 있으므로 만성화되기 이전에 조속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허리통증의 치료
허리 통증의 치료는 허리를 심하게 다치거나 타박상을 입었을 때 일어나는 것일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때로는 골다공증이나 요로 결석의 의해서 나타나는 통증일 수도 있습니다. 허리 통증이 심할 때는 정형외과에서 검사를 받고 거기에 필요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에 통증이 계속적으로 지속된다면 많은 고통을 수반하고 생활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조속한 치료가 요구됩니다. 허리 통증의 치료 법으로는 약물 치료가 있습니다. 이것은 허리 통증이 초기단계 있을 때 근육을 이완제를 통해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것이며 염증을 줄여 주고 그 근육의 경련이나 허리 통증을 감소시켜 주는 데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통증이 계속된다고 하면 의사의 처방에 따라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허리 통증이 계속해서 심해지면 물리치료는 일시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적절한 스트레칭과 운동 교정 자세를 통해서 주변 근육을 풀어 주고 척추를 유연하게 해 주며 통증을 줄여 주는 역할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초기 허리 통증인 경우에는 냉찜질이나 온열을 통해 통증을 줄여 주고 근육 긴장을 풀어 줄 수도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허리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잘못된 생활 자세를 바르게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스트레칭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허리 통증을 없애 주는 근육을 강화시켜 줄 수 있으며 척추를 더욱 안정시켜 주어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또한 체중 관리가 중요합니다. 과도한 체중은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자신의 신장에 맞는 체중 관리와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이 장기적이고 몸을 움직일 수 없을 정도가 되면 척추 수술이 필요할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을 통해서 압박하는 신경들의 통증을 완화시켜 주고 수술 후에도 꾸준한 재활 치료들이 지속되어 줘야 합니다. 최근에는 척추 내시경 수술이나 미세 수술 등과 같은 신경을 압박하는 디스크조직이나 뼈를 제거하는 수술도 있습니다. 허리 통증은 보통 많은 사람들이 호소하고 있는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경미한 통증이 시작될 때 그 민감성을 인지하고 만성화되기 이전에 미리 예방하고 올바른 자세와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체중 관리를 통해서 우리의 허리를 건강하고 튼튼한 몸으로 만들어 가야 하는 것입니다.